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Ⅰ. 쓰기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쓰기의 과정에서 필자가 수행하게 되는 문제 해결 과정은 사람들이 작문 이외의 다른 학문 분야 또는 일상생활에서 수행하게 되는 문제 해결과정과 매우 비슷한 특성들을 지닌다.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과정과 마찬가지로 글쓰기의 과정에서도 필자는 주어진 문
Ⅰ. 개요
이야기란 일정한 화제에 대하여 서로 주고받는 말, 일정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로 소설, 설화, 우화 등이 포함(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2-1, 2-2)된다고 하여 비문학과 문학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국어교육에서 ‘이야기’라는 용어는 문학적인 이야기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Ⅰ. 개요
통합의 사전적 의미는 여럿을 모아서 관계 지어 하나로 모음(한글학회지은 소사전, 1963: 1174), 몰아서 하나로 모음(새우리말 큰 사전, 1980: 3465),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듦(새국어사전, 1997: 2110) 등이며, 새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특히 교육학에서의 통합의 개념을 아동 및 학생의 생활 경험을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