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문학적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서술구조의 방법의 조선시대 소설의 형태와 일치하고 있는데 그 하나가 조선시대 소설에서 흔히 사용되던 ‘-더라’의 허구적인 과거시제를 그대로 지속시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작품에 대한 작가의 개입이 나타나고 대화나 지문의 외현적인 구분이 없으며, 조선시
Ⅰ. 개요
탈식민주의 문학론이 문학 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 운동과 한국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대한 인식이나 언급이 전무했다면 선입견에서 발생한 개념상의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감각적이고 피상적이나마 낭만주의에
1. 프로 문학론의 태동과 그 전개 과정
1) 팔봉 김기진은 앙리 바르뷔스(H. Barbusse)와 로망 롤랑과 사이에 있었던 민중 운동에 관한 논쟁문을 읽고 바르뷔스의 ‘클라르테(광명) 운동’ 클라르테 운동 : 인간 해방과 무산 계급을 위한 문학 운동
이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 부함됨을 느꼈다.
2) 「클라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