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전쟁’ 줄거리
한 아이가 나무 위에 앉아 있다. 무엇인가 불만스러운 듯한 표정의 아이는 파랑 나라의 파비앙 왕자이다. 지금 빨강 나라와 파랑 나라는 전쟁이 한창이다. 빨강 나라의 쥘 왕자는 파비앙에게 결투를 하자는 쪽지를 보내온다. 전쟁도 말 타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Ⅰ 서론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아동이 접하는 문학작품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른들은 아동의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책은 미리 차단하고 유익한 책만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그렇다면 아동문학이
태어나기 때문에 엄격한 체벌을 통하여 개조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 ▪ 17세기-로크의 백지설 18세기-루소의 자연주의 아동관 근대-프뢰벨은 성인의 축소판으로만 여기던 아동을 성인과 다르며 독자적인 심리적 세계를 가지고 있다. ▪ 현대-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
아동극은 창조적 표출인 희곡에 각각 대입시켜 구분할 수 있으므로, 굳이 피상적으로 특수문학이라고 고집할 수만은 없다. 그러나 아동문학은 그 주체를 ‘아동’과 ‘동심’에 두는 특수조건을 충족시켜야 된다는 점에서 특수한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으므로, 이제 아동문학이 갖는 작자와 독자 및
4)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모든 아동은 발달하는 속도, 능력, 성격 등이 각기 다른 독자적인 존재다.
아동은 그의 발달수준과 능력에 비추어서 이해되어야 하며 또한 아동에 대한 기대는 그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아동의 독자성은 아동의 자기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아동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