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나 애니메이션, 만화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노승희,2000). 본 논문은 아동들의 구매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음료패키지의 캐릭터와 용기디자인을 심도 있는 분석을
더 나아가, 아동교육에 진보적인 역할을 하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색채가 아동 문학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받아들이는 색의 의미와 특수한 의미를 짚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해 보겠다.
I.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계층
1. 키즈마케팅
아동의 경제적 활동은 1980년대 이후 부각된 현상이다. 미국에서는 아동을 겨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쓰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마케팅 조사 작업에도 수백만 달러가 투입되고 있다. 이제 아동은 1차 시장-수입·지출·저축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광고 홍수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란 명확한 후원자에 의해서 자금이 지불되어지는 제품, 용역 또는 아이디어의 비인적 제시 혹은 판촉이라고 정의된다. Richard E. Stanley, 1977, Promition, Prentice Hall, p. 60.
현대 아동들은 이러한 광고의 주요 소비자층으로 부상하고
아동들에게 애니메이션이 미치는 파급효과는 실로 대단하다.
그런데 이처럼 아동들이 많이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남녀 캐릭터들을 살펴보면 그들의 성별 차이에 따른 행동이나 성격이 정형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고정적인 성역할의 개념이 애니메이션의 내용 근저에 자리 잡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