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리’중 유희요에 속하는 여성 창자들에 의한 노래들은 이와 반대되는 양상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性을 소재로 하고 있는 민요는 특정한 기능의 민요에 한정되어 나타나지 않고 노동요나 유희요 등 민요의 여러 종류에 널리 나타나고 있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각 기능요의 연행자 성
Ⅰ. 들어가며
정선 아라리는 원래 정선 지역의 아라리란 말로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으로 긴 아라리를 가리킨다. 1970년 전국 민속경연대회에서 정선 아리랑이라는 이름으로 참가하여 입상하고, 그것이 1971년 강원도 지방무형문화재 제 1호로 등록되면서 긴 아라리를 정선 아라리라고 부르게 되었다.
정선아라리(정선아리랑)
강원도 정선의 자연과 사람들의 생활을 노래한 대표적인 강원도 민요다. 특히 이 노래는 문학성 짙은 사설과 슬픔의 미학을 느끼게 하는 선율과 절제된 창법으로, 이 지역 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심성을 대표하기도 한다. 정선아리랑은 세 부분으로 나눈다. 사설을 촘촘히 엮어
1. 정선 아리랑
1. 정선아리랑의 유래
정선 아리랑은 ‘아라리’라는 이름으로 정선을 중심으로 강원도와 경북 북부지역, 충북지역, 경기도 동부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구비전승 되어온 민요다. 정선아리랑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인 조선시대 초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가 망한 후 불사
1. 민요의 개념
1)민요의 기원
①개인에 의해 제작되었고, 구전에 의해서 다소간 와전된 것. 그것은 과거에 유행하여 애중의 인기를 얻은 노래이며 재기 있는 음악가가 작곡한 것이라는 주장
②민요는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민중 또는 집단의 산물이라고 고집하고, 또 그들은 민요를 보존했을 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