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고, 손수 지은 도체스터의 저택에 옮겨 살았다.
그의 소설의 대표작으로는 《귀향 The Return of the Native》(1878) 《캐스터브리지의 시장 The Mayor of Casterbridge》(1886) 《테스 Tess of the dUrbervilles》(1891) 《미천한 사람 주드 Jude the Obscure》(1895) 등이 있지만, 그 밖에도 많은 장 ․단편 소설을 남
여성과 재혼, 그의 만년은 영국 문단의 원로로 자타가 공인하는 존재가 되었다. 사후에 유해는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시인 코너’에 묻혔는데, 그의 심장만은 고인의 유지에 따라 고향에 있는 부인의 무덤 옆에 묻혔다.
토마스 하디의 작품들에는 immanent will (-ism) - 내재적 의지, 내재론을 말하는데,
하디의 가문은 아버지대에 와서 많이 기울어 하디의 아버지는 건축일, 그 중에서도 주로 석공일을 하고 있었다. 하디의 어머니는 독서를 아주 많이 한 여성으로 그런 어머니의 영향으로 하디는 일찍 글을 깨치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하였다.
소년 하디는 매우 내성적이고 몸이 약한 편으로, 자라면서 시
자신들이 경제적, 군사적으로 침탈한 지역에 관해 지적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새로운 학문이 인류학이고 태어난 개념이 문화 상대주의다.
문화상대주의는 영국인류학에서의 기능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미국 인류학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여파로 길거리로 내몰리고, 개중에는 가정을 등지고 노숙자들의 대열에 합류하는 사회적 문제 현상이 대두되면서 이전까지 유지해온 남성의 지위와 역할이 흔들림을 생생하게 실감하게 되었다. 이런 일련의 사태들로 인해 전통적 남성의 지위와 역할을 심각하게 재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