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론’에서도 찾아 볼 수가 있다. 범죄의 원인을 얘기할 때 잠정적으로 내리고 있는 결론은 범죄행위를 범한 사람은 어느 한부분이 결함이 있다는 뜻이므로 범죄자의 소질과 환경을 다룰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이 학문은 18세기 고전학파, 실증학파로 대립된 입장을 펼치기도 하며 과거에서부
아리스토텔레스와 파스칼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기었다. 그 중에서 형이상학에 지대한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우선 두 철학자의 형이상학을 비교하기 전에 형이상학에 관한 개념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형이상학의 語源: meta + physics의 합성어로서 B.C. 1세기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사회에 대한 전쟁의 영향을 연구하는 역사가들은 크게 두 흐름으로 분류된다. 우선 전쟁을 사회 변화의 기폭제(catalyst)로 보는 입장과 이와는 반대로 전쟁의 영향력을 최소로 줄이고 사회사에 있어서 연속성(continuity)을 강조하는 견해가 있다. 이들은 또 다시 보다 세부적으로 구분된다. 변화를 강조하
1. 들어가는 말
본 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