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란 영사기를 통해 단편 영화 뤼미에르 작업장의 출구, 해수욕, 라시오타역에 도착한 기차, 물 뿌리는 정원사
들이 상영된 것이다. 영화사가들을 이때를 가리켜 영화의 탄생이라 말한다. 사실 그 이전에도 에디슨이나 몇몇 사람들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발명을 했었지만, 상영이
1. 연극의 기원과 역사: 인류의 역사가 연극의 역사(예술의 역사), 계몽의 변증법. 서양과 동양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유사성을 보임.
2. 연극의 기능: 대화적 민주주의의 성립을 향하여. 열린 의사소통 가능성, 문화적 다원주의
연극의 교육학적 의의: Rollenspiel(Role play)
3. 연극의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