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의 소설에는 ‘어린아이 주인공’이 자주 등장한다. 황순원은 아이의 시각을 통해 세계의 평면적 형상화를 구현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단계를 거쳐 공리계의 질서를 따르기 전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 자연스럽게 거주하면서 표면의 사유를 한다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집안에서 더욱 큰 횡포를 부렸고 재산을 모두 날려 온 가족을 뿔뿔이 흩어져 살게 만들었다. 김유정의 형에 대한 미움의 세월은 그의 자전적 소설 ‘형’에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유정의 단편소설 ‘형’에서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분
짱이모 감독의 <인생>과 티엔 주앙주앙의 <푸른 연>은 사회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휘몰리는 각 개인의 모습을 담았다는 공통항에 묶인 채 서로 다른 색채로 이를 형상화 한다. 이는 감독이 이를 어떠한 스타일과 시각을 가지고 표현해내었는가 하는 두 감독의 특징적인 면에서 달라지는 것인 동시에 이
.라고 말한대로 구원과의 관련에서 그 중요성이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논해야 할 문제들은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와 삼위일체의 맥락에서 출발하는 기독론, 성육신의 문제, 삼중직책에 관한 것, 비하와 승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하나님의 형상과 그리스도의 문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