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3세기의 역사적 배경
12~13세기의 서유럽은 인구가 증가하고, 새로운 도시가 생기면서 사회 다방면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무역도 사치품이나 무기만을 들여오던 시기에서 도시의 일용품까지도 들여오게 되었다. 이렇게 사회가 발전되면서 새로운 도시들도 생겨났고, 상인과 수공업자들이 조직화
아베로에스의 저서를 통해 그리고 아라비아의 위대한 철학자 알 파라비, 아비첸나, 알 가찰리를 통해 철학적 논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 대한 해석의 비판 - 알 가찰리
모든 사물의 최종 근거에 대한 이성적 인식의 확립을 통한 것이 아닌 정직한 회의에 대한 논증적
반 토마스 아퀴나스와
중세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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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토마스 아퀴나스
2. 보수적인 아우구스티누스 주의자
- 아퀴나스도 라틴 아베로에스 주의자들과 함께 위험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학자일 뿐이었다.
- 파리 주교 탕피에를 중심으로 아베로에스 주의와 아퀴나스의 사상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일종의 서문이다.
첫 번째는 의학이 들어가는 것이 왜 중요한가? 두 번째는 신학과 철학의 관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 전에 철학의 기능은 신학을 돕는 일이였다. 즉 철학은 신학의 시녀였다. 그래서 철학은 성경을 통해 확실히 주어진 것을 이성으로 해명하며 신학을 도왔다.
반 토마스 아퀴나스와 중세의 몰락
<반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 철학의 완성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학문적 종합은 위대한 것이지만 모든 이가 그의 작업을 기꺼이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먼저 토마스 아퀴나스를 반대한 이들로 크게 3부류가 있습니다. 라틴 아베로에스 주의자들과 보수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