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상블라주 등이 이미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실험했던 수법들을 다시 사용한다는 이유에서 네오 아방가르드라고 명명된다.
이들의 배경에는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적 상황이라는 특수한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첫 번째는 미국적 변형을 통해 진보된 예술을 비정치화하여 전쟁 후 부흥된 중산
아상블라주, 환경미술적인 시각 예술 등과 합성한 것이다. 이러한 해프닝이라는 용어는 1595년 미국의 작가 앨런 카프로우 (Allan Kaprow)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2. 해프닝의 등장 배경과 형성과정
퍼포먼스가 예술 표현의 매체로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나, 퍼포먼스의 역사 자체는
아상블라주같은 입체적인 물질을 다루는 입체적 표현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자주 애용되었다. 그러나 근년에는 시각예술 전반을 의미하는 폭넓은 뜻으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미술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번뜩이는 어떤 영감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만들어지는 신비스럽고 비법적인 것으로
모더니즘과의 비교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고찰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역사학자인 아널드 토인비(Arnold J. Toynbee)가 『역사연구』에서 19세기 말 이후 서구 근대 문명의 위기를 지칭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Ⅰ. 서론
기존의 미술과 팝아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적이고 저속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의 미술작품은 예술로서의 가치에 비중을 두었지만 팝아트는 상업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팝아트가 처음에 발생했을 때는 기존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