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반회사, 기획사의 변천사
1945년 8월 15일에 느닷없이 다가온 광복은 한국 역사상 보기 드문 일대 사건이었다. 그로 인해 모든 것이 전면적인 변화를 맞게 되었고, 음반산업 역시 거기서 예외가 아니었다.
- 고려레코드
일제시대에는 약 20개 정도 음반회사가 등장해 한국어음반을 발매했
Ⅰ. 서론
대기업들이 음반산업의 잠재성을 보고 이 분야에 몰려들기 시작한 것은 93년과 94년을 전후해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대기업 고유의 대자본중심 기업관행으로 일관하다 중소기업의 고유 업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하나둘씩 물러나는 추세인데, 얼마 전 삼성영상사업단은 영
Ⅰ. 서론
흔히 문화의 시대니 정보화 시대니 하는 말을 많이 한다. 이 말의 의미하는 바를 잘 살펴보면 물론 문화나 정보가 돈이 되는 시대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흔히 말하는 산업적 경쟁력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경쟁력은 단지 경제적 규모나 수치로만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수용자 대
레코드에서 ‘아리랑의 꿈’을 각각 발표했다. 이렇듯 아리랑은 신민요와 창가가 범람하는 때 새로운형식으로 음반발표가 이어졌다. 새로운 신민요가수로 등장한 가수는 황정자 이었다. ‘아리랑 쓰리랑’ ,개작곡 ‘아리스리낭낭’을 킹스타와 아세아레코드에서 취입한 그는 50년 럭키레코드에서 ‘
레코드사 설립
625이후 피난시절 부산에서 도미도와 스타 설립
1954년 아세아, 미도파음반공사(현재 (주)지구레코드의 전신)가 설립
이후 킹스타, 신세기, 오아이스, 삼성, 평화등이 설립
■2000년대 시대상
· 전 세계의 상호 의존성이 심화되어 하나의 단일한 세계 체계로 나아감
· 개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