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 한국 개신교와 성공회에서는 영어식 발음으로 '어거스틴'이라고 한다. 교회학자로서의 칭호는 '은총의 박사(Doctor Gratiae)'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서 「자유의지론」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법을 영원법, 자연법, 인정법(세속법)으로 구분하였다. 몽테스키외는 프랑스의 사상
자유의지론 1권을 저술한다.
고향에 돌아와 자활수도원을 세우고 [교사론; 아들과 산책하면서 대화한 것을 그대로 책으로 옮김, 참된 종교]
히포의 감독 Valerius가 라틴어를 못해 강제로 어거스틴에게 안수한다. 여기서 어거스틴은 울었다고 한다. 수도원에서 명상이나 하려고 했는데, 감독에게 성서
자유를 강조하는 민주적 원리를 적절하게 배합하는 혼합정체를 옹호하는 방향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법률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확인하고, 법에 대한 복종을 강조한다.
결국 이상적인 철인의 존재가능성에 대하여 회의적으로 되면서, 일정한 규칙에 의하여 통치되는 정체에 우호적인 태도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