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에 대한 철학적 담론"이라 칭한 것들[6]에 대한 연구를 지표로 삼아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학파의 사상은 1968년 이른바 68 혁명이라 일컫는 서방 세계와 일본의 대학가를 강타한 학생 운동의 지적 배경이 됐다. 이 학파의 중심 인물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허버트 마르쿠제, 테오도어 아도르
현대성)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각 영역에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술에서는 추상 대신에 대중성을 띄고 다시 구상이 등장하였다. 그런데 팝아트처럼 같은 대상을 여러 번 찍어 ‘다르게 반복하기’를 선보이는 경우, 모나리자 등 친숙하고 고유한 원본을 패러디하여 ‘다양한 재현들’
아우슈비츠를 예로 들어 예술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또한, 구레츠키는 강하게 묻는다. "슬픔의 강 너머에 빛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건너겠는가 ···" 인터뷰 이후, 그들은 아우슈비츠를 방문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박운형은 이상하게도 두려움을 감추지 못한다. 아우슈비츠는 폴란드 말로 '축복 받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의『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Ⅰ. 서 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탁월한 문학평론가이자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