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이하 아쿠타가와), 이렇게 소리내어 몇 번이나 불러보면, 무언가 무게감 있고 당당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가? 생각만 해도 좋은 이름이다. 그러한 아쿠타가와는 다이쇼(大正)시대에 일본 근대문학의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선보였던 일본의 대표적
헤이안 시대의 설화에서 소재를 가지고 와서 재구성한 단편소설에 뛰어난 재능을 보임
장편은 남기지 않고 150여 편의 단편소설만을 남겼는데 작품 대부분이 동서고금 작품들의 패러디로 지적될 정도로 창의성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많음
아쿠타가와의 작품은 그 제재에 따라 왕조계열과 기독교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머리말
한국에는 현대문학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등 굵직한 문학상이 있고, 이들 문학상 수상작품집이 매년 20만 부 이상 팔릴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도 많은 문학상이 있는데 그중에서 권위와 전통이 하늘을 찌르는 상이 있는데 바로 아쿠타가와상이다.
'아쿠타
아쿠타가와의 인간관에 바탕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쿠타가와에게는 첫사랑이자 그의 정신세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시다 야요이란 여성이 있었다. 그러나 아쿠타가와가의 심한 반대, 특히 양부모와 이모의 반대에 부딪혀 1915년에 파국을 맞는다. 파혼후 아쿠타가와는 인간의 추함, 에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