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퀴나스의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과 그 맥을 같이 하는데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질료와 형상의 불가분의 관계와 감각적 실재와 비감각적 실재의 세계를 동시에 인정했듯이 아퀴나스는 이성과 신앙의 세계를 동시에 인정하였고, 그의 연구는 신앙과 이성의 조화에 중점을 주었다. 이에 비
아퀴나스는 이탈리아의 가톨릭 신학자, 도미니크 교단의 수사.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의 제자. 1323년 성도(聖徒)의 열(列)에 들었다. 그의 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중에서 유물론적 요소를 제거하고 관념론적 요소인 부동(不動)의 동자(動者), 제1원리로서의 신이라는 관념 등을 취하여 기독교에 적
토마스 아퀴나스는 1225년 초에 나폴리 근처의 로카세카 성에서 귀족 가문의 막내 아들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아버지 란돌프는 롬바르두스 가문 출신이며 어머니 테오도라는 나폴리의 귀족이었다. 토마스가 다섯 살이 되자 부모는 그의 삼촌이 수도원장으로 있는 몬테 카시노의 베네딕트 수도원으
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
1 아퀴나스의 생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5~1274)는 1224년 중부 이탈리아 로카세카에서 태어났고 5세 때 베네틱투스 수도원에 맡겨졌다 거기서 9년 간 기초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이후 나폴리 대학으로 가서 학업을 계속하던 중 도미니크회 소속 수도사들을 만나게 되어 스무 살 되던 해(124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