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아황과 여영의 고사가 생각난다. 순이 요의 두 딸 아황과 여영을 모두 비로 삼았고 둘은 순황제가 죽자 같이 투신했다는 이야기이다. 그 후로 아황과 여영은 처첩간의 화해의 상징이 되었다. 현대에서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오히려 뺐으면 뺐었지 다같이 살자는 말은 스토커가 아니고서야 할 수 없
아황은 4단의 경우 理가 움직인 것이라는 생각을 놓지 않았고, 기대승 또한 理가 중심이 된다는 생각에 동의하면서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氣뿐이라는 생각을 견지하였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두 사람 모두 각자가 처음부터 가지고 있던 가장 중요한 생각을 조금도 바꾸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황(娥皇) 여영
(女英)의 설움이요, 조작가 지어내던 우마시의 설움이오, 반야산
(蟠耶山) 바위 틈에 숙 낭자의 설움을 적자 한들 어느 책에 다 적으며,
만경창파(萬頃蒼波) 구곡수(九曲水)를 말말이 두량(斗量)할 양이면
어느 말로 다 되며, 구만리장천(九萬里長天)을 자자이 재련들 어느
자로
General Turtle left the Dragon-King for his
house.
별주부는 용왕을 하직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직하다의 뜻이 left(leave) 떠나다의 뜻으로 다 설명되기 어렵다.
일편단심 굳은마음 일부종사 하려는데
일개형벌 치옵신들 잠시라도 변하리까?
아황여황 두왕비의 굳은절개 아옵는데
두지아비 못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