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무를 정리할 때, 당나라와 인도(천축)의 악무를 좌방악이라 하고, 삼국 및 발해의 악무를 우방악이라 불렀다.우방악은 일명 고려악이라 해, 고구려악이 삼국악의 총칭으로 불렸다. 고구려 악은 이십사 곡(曲)이었는데, 그 중 십이 곡은 가면무악이다.
고구려 고분인 안악 제3호분 동수묘(冬壽墓)의 벽
악무에 관한 기록이다. 『한서(漢書)』·『당서(唐書)』·『원사』처럼 예(禮)와 악(樂)을 묶어서 「예악지(禮樂志)」로 하지 않고, 둘을 분리하여 다룸으로써『송사(宋史)』의 체제를 따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각 지의 맨 앞에는 편찬자의 총서가 실려 있는데, 「악지」의 제일 앞에는 다음과 같은 총서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인형극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인형극은 이미 삼국시대의 고구려악에 있었고, 그것은 중국을 거쳤거나 혹은 직접 북방을 거쳐 수입된 서역악의 일종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점은 고구려 악무 중 서역악에서 유래된 가면무악과도 서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탈춤과 고성오광대
화법실습
탈춤의 개념과 특성
1
탈춤의 형성
2
탈춤의 내용
3
3
지역별 탈춤
4
4
고성오광대
5
탈춤의 개념과 특성
탈춤의 개념
탈을 쓰고 하는 연극으로 탈놀이라고도 함
놀이꾼과 구경꾼이 함께 판을 짜는 대동놀음
양식적 특성
탈·춤·재담이 유기적 관계로 맺어진 시가악무극(詩歌
악무는 아악·당악·속악(향악)으로 나누어져 있다. 중국에서 전래한 궁중음악인 아악을 먼저 엮었으며 그 분량은 1권으로 채워져 가장 많다. 이에 반해 당악과 속악은 합하여 1권을 이루고 있다. “高麗雜用之故集而附之”라 하여 아악에 부록된 형식이 당악이고 속악은 고려와 삼국속악으로 나누어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