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삶에서 우러난 정치사상
“1941년, 아렌트는 수용소에서 도망을 쳐서 포르투갈, 스페인을 지나 뉴욕으로 갑니다. 미국 ㅣ민권을 받은 건 1951년이고요. 영어를 잘 했을 리도 없고, 영어를 배울 돈도 없었을 테니까. 가사 도우미를 했는데, 일하던 집의 주인에게 영어도 배우고 글도 쓰고 자기표현도
1, 관조적 삶과 활동적 삶
“2012년, 한병철 교수가 쓴 피로사회 (문학과지성사)가 많은 반물을 얻었다 이 책의 기본 테제는 지금 너무 열심히 살다보니 사회가 너무 피곤해졌다. 그래서 가난을 극복했는지는 몰라도 피로한 사회가 됐다는 것이다.” p 255
여기서 한병철은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악의평범성’>, 그리고 2강에서 소개된 <최후 통첩 게임와 독재자 게임> 이었다. 한나 아렌트의 ‘악의평범성’은 나에게 내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주어지는 정보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생각 당하는 사람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2강에서 소개된 최후 통
악의평범성'이라는 개념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한나 아렌트의 '악의평범성'이라는 개념에 대한 저의 기대는 단순히 역사적 사건의 해석을 넘어서 인간 심리와 행동의 근본적인 이해로 확장됩니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을 분석함으로써 악이 어떻게 일상적이고 평범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
사회복지학개론
Ⅰ. 서 론
사회복지학개론 과제 중 1번 문항 작성을 위해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으로 제 1강의 내용 중 한나 아렌트의 악의평범성과 제 2강의 내용 중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어떤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