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악장의 개념과 명칭
1. 악장의 개념과 위상
1-1) 악장의 개념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
『삼봉집』에서『삼봉집』의 한문악장이 원악장이라면 『세종실록』은 수정본 한문악장이고, 『악학궤범』은 이를 다시 현토화한 노래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낙구가 붙는 연장체 형식의 현토화 과정은 또 다른 모습을 보인다. 원사에 없던 낙구(落句)를 붙여 한시체와는 다른 성격의 노래를 만들
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 악장 (=송도가, 송축가)
조선왕조의 창업과 더불어 등장한 공적인 문학으로, 제왕의 위업을 찬양하기 위해 나라에서 거행되던 공식적인 행사에 사용되던 노래이다. 통치질서의 상징인 예악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새로 지어진 노래이나, 음악을 선결조건으로 삼아야 했고 기능이 한정되었던 점, 이
4. 악장의 특성
이 부분의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짚어보면 악장은 시대와 문화의 소산으로 기존 장르들의 다양한 성격을 종합하여 지닌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적으로 서정과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향들이 녹아들어 하나로 응집된 것이다. 관습적 차원에서 악장이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