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후반, 안동유림은 전통적으로 척사항쟁의 선두를 걸었다. 그래서 영남 만인소와 갑오의병 및 을미의병이 그 어느 지역보다 일찍, 그리고 강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므로 근대화의 길이 그만큼 늦었고,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일부 안동유림은 빠른 속도로 변혁을 꾀하기 시작하였다. 양반 세력이
안동병산서원
서애 유성룡의 높은 학덕과 훈업을 숭모, 그 제향을 받들고 그 학문을 전승하기 위하여, 그가 죽은 7년 뒤인 광해 6년(1614)유림에서 세웠다. (건물은 그가 죽은 이듬해인 광해 원년에 세우고, 광해 6년에는 위패를 모셨다고 함.)뒤에 그의 셋째 아들 수암 진을 배향했다.
솟을대문인 정문 부
Ⅰ. 서론
전근대 사회에는 무수한 종류의 제사가 있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 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유교가 도입된 이후에 들어온 수많은 유교식(혹은 중국식)제사가 있었고, 후에 불교와 도교가 전래되면서
Ⅰ. 개요
우리나라는 해방, 1950년 한국전쟁의 격동기를 거치고 무엇보다 1960년대의 산업화과정을 겪으면서 농경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족사회, 국가 모든 영역이 크게 변하게 되었다.
대체로 현대에 이르러 도시가족이 농촌가
안동김씨의 세도정치 밑에서 불우하게 지냈다. 그 당시 똑똑한 왕족을 죽이기까지 하는 안동 김씨들의 권세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이하응은 불량배와 어울리며 거지처럼 구걸 행세까지 해 안동김씨들의 감시에서 벗어났다.
이하응은 당시 임금이었던 철종에게 아들이 없자, 대왕대비인 신정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