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카르트는 최초로 ‘조선미술’에 대한 통사를 저술한 미론가이다.
조선의 예술을 당시 형성된 근대적 예술 이론 속에서 체계적인 미학적 범주를 사용해가며 바라봤다는 점에서 그는 한국미에 대한 첫번째 검토대상이 될 가치가 있다.
필자인 권영필 교수는 에카르트가 한국미술을 기본적으로 서
미술이 환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추상으로 향하게 된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미술에 대한 화가들의 변화된 개념에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회화나 조각을 통해 무언가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을 요구한다. 그런 의미의 재현적 성격이 조형 예술의 본성
절정을 보여 줬다. “최소한, 극소의 미술”이라는 의미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금욕적이리만큼 절제된 양식과 극도로 단순한 제작방식을 채택하여, 미술 작품의 실재와 본질을 강조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로는 Donald Judd, Robert Morris, Sol Lewitt, Dan Flavin, Tony Smith, Carl Andre 등이 있다.
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잠재의식(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그것은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의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 했던 다다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전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다이즘[Dadaism]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한다. 초
Ⅰ. 종속이론의 구조
종속이론은 과거의 발전이론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다. 근대화이론, 근대경제학의 명제들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종속이론은 두 개의 상이한 분석양식으로부터 발전하여 왔는데, 한편으로는 프레비쉬, 푸르타도 및 ecla의 구조주의적 전통에서 발전되어 왔으며, 다른 한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