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녀수태) : 이는 현대 로마교회의 중요한 교리에 큰 작용을 한 작품이다. 여기서 그는<>에서와 같이, 동정녀는 성령으로 수태하기 전에도 완전한 신성한 존재였다고 주장한다. 이것과 "성모의 원죄 없으신 잉태"교리와는 단지 한 발자국 차이다. (만시에 따르면 안셀무스가
(1) 들어가는 말
안셀무스의 대전제와 신존재적 증명, 가오닐로의 반론과 교수님의 설명을 바탕으로 우리조는 알기 쉽게 정리하려 했습니다. 그리고 현 시대 우리는 앞으로 교회에 또한 사회에 어떻게 기독교 철학이 반응을 해야 할지도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2) 안셀무스가 이성으로 신존재를 증
1. 안셀무스를 선택한 이유
안셀무스는 하나님의 증명을 이성적인 방법을 통해서 설명하고자 했으며, 그것이 비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시작했다. 물론 안셀무스는 신앙자임에는 틀림없다. 이런 점이 지금 우리시대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은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수 있다. 흄에 따르면 목적론적 논증이란 우리에게 관찰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에 기초하여 이것을 설계한 지적인 디자이너-설계자-를 결과로서 이끌어내는 논증이다.
3) 존재론적 논변 - 안셀무스(Anselmus)를 중심으로.
신학자 성 안셀무스는 신의 존재를 믿으면서도 신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