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페라는 음악과 극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청중의 오페라 감상 수준은 아름다운 선율이나 기교를 감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본래 오페라 가연극에서 발생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극적인 측면을 도외시한 채 단순히 음악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자연스
느끼고 아는 존재
안토니오다마지오의 《느끼고 아는 존재》를 읽으면서 그가 제시하는 인간의 감정과 의식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마지오는 인간의 정서와 느낌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 형성에 기여한 역할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마음이 단순히
안토니오다마지오 역시 자신의 임상경험과 관찰을 토대로 정서와 감정은 사고 과정의 단순한 부산물이나 장식물이 아니라 합리적 혹은 이성적 판단의 필수 요소라고 제안하였다. 다마지오는 특히 사회적 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정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논리적 사고
안토니오다마지오(Antonio Damasio)에 의하면 감정이 자극에 대한 지각과 이어서 나타나는 감정 상태와 사고의 복합체라면, 정서는 정신적 상태에 대한 어떤 신체적 반응으로 결국 감정이 자극에 대한 인지적 기능이라는 점에서 정서는 인지에 따른 신체적 반응을 동반한다. 그러면 정서에 대한 다양한 측
용어나 모호한 용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독자가 Spinoza의 아이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이것은 철학이나 신경과학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도 이 책을 매력적이고 접근 가능하게 만듭니다.이 책의 또 다른 강점은 다마시오가 역사적, 철학적, 과학적 관점을 함께 엮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