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비극의 사실들 (The facts of tragedy)은 모든 시대에 걸쳐서 인간의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비극이라는 주제는, 늘 자기 자신과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를 보다 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던 사람들의 흥미를 끌어왔다. 이러한 경향은 항상 사실이었으며, 우리가 계속되는 재앙의 벼랑
안티고네>
<오이디푸 스 왕> <엘렉트라> <트라키스의 여인> <필로 크테테스> <콜로노이의 오이디푸스>
- 배경화 고안, 소도구 채용 등 상연 형식 연구
합창단 숫자를 종전의 12명에서 15명으로 늘리고, 배우도 종전
2명에서 3명으로 늘림.
- 배우 3명의 대화를 통해 갈등 부각, 복선(伏線)의 교묘한 배
Ⅱ. 본론
1 사회적 관점
1) 근친상간
(1) 오이디푸스, 어머니와 함께 하다.
-오이디푸스는 아비를 죽이고 어미를 범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두 눈을 찌르고 자신의 딸 안티고네와 함께 방랑을 하다가 숲에서 생을 마감한다는 비극적으로 끝을 맺는다. 이렇게 터부시되는 금기중의 하나인 “
오이디푸스 왕의 물음에 대답을 할 수 없다며 집에 보내달라고 한다. 그 이유인즉슨 그 사실을 알게되면 오이디푸스 당신이 자신을 파멸로 이끌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이디푸스는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하여 그를 추문했다. 결국 티레시아스는 라이우스왕을 죽인 살인자가 바로 오이디푸스 왕이라
그리스 로마 고전작품
서구드라마의 효시이자 비극의 원형된 작품
오이디푸스 왕>은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안티고네>로 이어지는 '테베극' 3부작의 첫번째 작품
인간의 자유의지와 운명사이의 갈등을 다룸
오이디푸스
고결한 도덕성
지혜로 인한 명성
성급한 성격
진실을 밝혀내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