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운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p.78).
목회서신 수신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신령주의적’ 혹은 ‘열광주의적’ 이단의 모습은 현재 한국교회 안에 존재하는 ‘신비주의적인’ 경향과 닮아 있다. 신비함을 지나치게 추구한 고린도 교회와 같이 그리고 목회서신의 수신자들과 같이 한국교회
1) 안티기독교의 정체
한국의 안티기독교운동은 1920년대 사회주의자들이 한국교회를 비판하면서 모습을 드러내었다. 당시 한국교회는 기독교인들조차도 비판할 만큼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 월남 이상재 선생 출생 1850년 10월 26일 (충청남도 서천) - 1927년 4월 29일 사망. 출처 - 네이버(www,naver.com
로마 제국에 흩어져 살았는데, 이것이 유대교로 하여금 보편주의적 경향을 띠게 하는 동인이 되었다. 그러나 이방 통치자들, 특히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BC 168~165 재위)는 그리스 문화와 종교 혼합주의를 팔레스타인에 강요하고자 하였고 이는 많은 유대인들로부터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BC 168~165 재위)는 그리스 문화와 종교 혼합주의를 팔레스타인에 강요하고자 하였고 이는 많은 유대인들로부터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최초의 그리스도교 교회와 유대교의 관계는 주로 다음 2가지 문제와 관련되어 있었다. 첫째는 나자렛 예수의 메시아적 역할이고 둘째는 만인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성신장론’ 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방법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