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충청북도 앉은굿
1. 일반적 성격
‘앉은굿’은 무가를 송독(誦讀)하여 잡귀․잡신을 몰아내고 인간의 수복(壽福)을 기원하는 무속신앙의 한 형태다. 일반굿과 달리 경무(經巫) 홀로 앉아 해당 무가만을 송독한다. 무구(巫具)나 무장(巫裝), 제물이 비교적 간소하며, 춤과 노래, 놀이 등이 결부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당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료이다.
(1) 앉은굿이 많으며, 특별한 거리에만 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유별나게 서사무가가 많은 지역으로, 이 점은 제주도 지역과 상통한다.
예) 도랑선비, 청청각시, 궁상이, 치원대 양산복, 짐가재굿
(3) [대표적] 망묵굿(망구기굿
앉은굿
(2)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한국의 무속의례는 크게 굿과 독경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은 강신무나 세습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노래와 춤을 수반한다. 독경은 독경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경을 외우거나 읽는 것이다.
굿
지역이나 주재하는 무당, 굿을 하게 된 동기나 목적 등에 따라서
굿의 성격을 띠고 있는 풍물은 쇠, 징, 장구, 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사람들의 잠재적 신명을 자극해 신명의 판을 열어 놓고, 그 신명들을 스스로 조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안팎엮음을 해 나가며, 몸짓의 강약과 고저 등을 자연스럽게 맺고 풀게 해 줌으로써 집단신명(대동신명)을 만들어 나간다. 이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