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의 출현과 더불어 일어난 비평방법사용 이후의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별히 본고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알레고리적 구약 성서 해석은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
알레고리적 주석(The Allegorical Commentary on Genesis)'과 '창세기 및 출애굽기에 대한 질의응답(Questions and Answers on Genesis and Exodus)'등이 있다. 천사무엘, 『알렉산드리아 필로의 성서해석』p.8
필로는 헬라파 유대인으로 히브리어를 잘 알지 못했다. 따라서 그는 성서 해석에 히브리어 성경이 아닌 70인역을 사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를 지나 근 현대에 이르기까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때로는 문법적, 수사적 방법을 통해서, 때로는 알레고리적이고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특히 서구 세계가 교회의 영향 아래에 놓여 있
해석의 방법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유대교는 한 번도 하나의 통일된 형태로 나타난 적이 없다.
3) 기독교 초창기 시절의 유대교는 다양한 해석 방법을 사용했다.
4) 디아스포라 유대교에서는 상징적 해석이나 알레고리적해석을 폭넓게 활용했다.
5) 유대인들은 성경은 일관적인 통일성을
알레고리적해석으로 그 의미를 파악한다. 즉, 세 여신의 선물은 무엇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가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야기의 핵심은, 인생의 위기에 세 가지 여성적인 원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인간의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해석의 증거가 되는 것이, 바로 그 선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