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성을 규명하려는 데 있기보다는 그에 관한 문헌들을 통해서 해석하여 규정해 내지 않으면 안 되는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플라톤의 대화편들은 대략 30편이 전해오는데, 이들은 정확한 저술 시기를 알 수 없으므로 철학적 용어가 세련되어가는 정도, 문체의 변화, 다루는 문제의 범위 즉,
Ⅰ. 서 론
상식론이지만 지구 위에 존재하는 인류는 물론이거니와 미물(微物)인 모든 동물에게까지도 우주는 무한히 열린 채로 그 소유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들이 소유하는 우주는 그것들의 삶을 위해 의미 있는 사물들로 이룩된 좁은 환경일 뿐인 것에 비하여 인간은 셀러(Sheller)의 말처럼 “
전통 안에서의 삶의 특수한 하나의 형태로 생각되어야 한다. 순수한 객관적인 지식을 지향하는 인간의 의지는 특수한 문화적인 전통의 요청에 의해 자라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의 어떠한 지식도 우리의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삶의 영역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다.
2.앎의 순환성
1) 앎의 기점
Ⅰ. 개요
구성주의자들은 관련 맥락이나 상황과 연결된 학습과제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때 학습의 전이가 촉진되며 의미 있는 학습이 구성된다는 상황 인지(situated cognition)를 강조한다(Tobias, 1992). 상황 인지의 기본 전제는 각 개인의 학습은 학습 활동이 수행되는 환경으로부터 일어나며, 따라서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