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등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 등 한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한문1공통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하고,(30점 2. 교재 제3부 제2장에 인용된 5편의 近體詩(杜甫의 ?無題?, 吳光運의 ?送靈巖使
어느 제 마르오리 대동강 푸른 물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 눈물 푸른 물결에 더하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인종(仁宗) 때
2) 작자
정지상
3) 형식
한시(七言絶句)
4) 압운
평성 ‘가(歌)’ 운인 ‘多, 歌, 波’
5) 주제
이별의 슬픔
6) 출전
동문선. 파한집
Ⅰ. 개요
오늘날 그 대부분을 18, 9세기에 편찬된 가집들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소위 3장 6구 4음보라는 정형적 형식을 갖춘(시조의 형식 규정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남겨놓고 있지만 여기서는 지시적인 의미에서 통설을 따라 3장 6구 4음보라 하기로 한다) 시조형식이 어느 때부터 그
중국어의 역사에서 표준어의 개념은 여러지방의 방언들이 병존하고 있었던 고대로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 < 논어 > 의 아언이나 < 방언 >속에서 나오는 통어가 바로 표준어의 공식어였을 것이다.
* 명청대 : 운서나 운도에 자주 보이는 아음 또는 정음은 황하 유역 중원지방의 표준어음을 가리키는 명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