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베르그송(HenriBergson, 1859-1941)의 생애
1859년
10월 18일 유태계 폴란드 태생인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미셸 베르그송을 부친과 영국 태생의 캐더린레비슨을 어머니로 하여 4남 3녀 중 차남으로 태생. 본래 집안의 성은 베르크-손으로서 그의 부친이 프랑스에 이주하면서 성을 불어화하여 베르그송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
바이오모픽(Biomorphic) 개념
바이오모픽(Biomorphic)이라는 지칭은 처음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에서 출현하였으며 시대적 배경으로는 20C 과학의 발달로 인간은 물질 만능주의 노예와 자연을 거스르고 균형을 깨트리면서 인간의 사고를 기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에 사회를 비인간화를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