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를 소위 ‘헌병경찰통치기’ 혹은 ‘무단통치기
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가들을 통해 그들의 문학이 민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본론
◈ 애국계몽기의 문학
애국계몽기는 반봉건, 반외세운동이 대중적인 차원에서 전개된 시기로 근대민족국가의 건설이 민족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애국계몽기
애국의지를 고취하는 시도 여러 편 지었다. 그는 임진왜란 때 조국을 위해 싸운 영웅, 특히 의병장을 추모한 시를 지어 당대 의병장에 대한 찬양과 연결시켰는데, 이순신과 관련한 작품으로 <이충무공구선가(李忠武公龜船歌)>,<벽파진(碧波津)>등이 있다. 이 중 대표작은 1907년 작인 <연곡전장조고의병장
소설은 이들의 역사학 연구 및 언론활동과 긴밀한 관련 아래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중 최초 작품은 장지연의 『애국부인전』으로서, 이는 쟌 다르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으로서 모두 10회의 回章體(회장체)로 되어있다. 이 소설은 쉴러의 『오를레앙의 소녀』의 번안작으로 추정되기도 하나 중국을 통
계몽의식고취에 까지 이어졌다.
이러한 당대의 현실에 발맞춰 문학계에서는 장지연․박은식․신채호 등으로 대표되는 애국계몽문학론, 이해조 등의 신소설 계열의 문학론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는데 두 세력 모두 국문문학을 주장하고 문학의 계몽적 기능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공통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