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육사는 1930년대 민족의 시인, 지절(志節)의 시인으로 이름이 높다. 그의 작품세계는 처음부터 다른 시인들과는 남달랐다. 그에게는 습작기간이 없다. 습작기간이 없다는 것은 그가 시를 쓰려고 연습한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독립운동을 하면서 겪고 생각했던 일들을 적
우선 평화정신을 들 수 있다. 평화 정신은 분열, 대립, 이성(二性)을 허용치 않는`한`의 정신에서 연유한 것으로 태권도 도복이나 수련의상황이 평화를 상징한다. 본래 우주의 본체가 흰 색이고 만물의 근원 또한 흰 색으로 보아 태권도의 도복 그 자체는 평화의 상징인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애국정신
정신을 발달시키고 애국정신을 강하게 한다. 그리고 예의와 인륜을 존숭하여 고래로 <동방예의지국>이라고 불리는데 이 경향이 결국 형식주의 또는 체면에 흐르게 되어 허례허식의 악습적 폐단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가족주의의 발달은 씨족적으로 친목부조하는 미풍을 만들어 내었다. 이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라이쏘 : 소련을 찬양하는 것 ➜ 현재는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해당부분 삭제
- 한식(4.5) - 한식 때 돈돌라리춤을 춤
성묘를 감 : 한식 뒤에 청명/ 한중일 3국이 모두 성묘를 감(중국에
과제#1.
고조선의 홍익인간, 선사정신을 통해 국가안보에 관련된 정책, 애국, 군사 등 을 소개하라.
고조선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시조 : 단군 왕검
시기 : BC 2333년
1. 홍익인간
<삼국유사> 중에서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천하에 뜻을 두고 자주 인간세상을 탐내어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