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시켜 하위문화처럼 취급해 온 사회적 배경과 인식 또한 작용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난 서구의 영화연구 속에서도 병방에 속해 주목받지 못했다. 넓게 포진된 애니메이션의 이미지 소재와 기법(드로잉, 종이, 컷아웃.
영화의 역할이라면, 애니메이션영화는 형이상학적 실존과 관계된다. 즉, 사물이 어떻게 보이는가가 아니라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영화로서 애니메이션의 순수연료는 움직임이다. 이때 조형적 형신은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이 형상들 없이는 우리가 움직임을 인지할
그림을 움직이게 하는 작업에 한정하여 얘기하지는 않는다. CF 장면에서 흔히 보는 인형이나 진흙이 살아 움직이는 것도 애니메이션의 일종이고 심지어는 뉴스시간에 방영된 경제지표나 주가변동을 나타내는 그래프의 움직임, 코끼리의 생태를 다룬 다큐멘터리 필름에서 작가의 영감에 따라 프레임 편
애니메이션으로 덮었다.
ILM의 Optical-effect Wizard 사용
③ 최후의 셀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The Little Mermaid> (1989)
<인어공주>는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의 셀 애니메이션의 마지막이 되는 작품이다. 하지만 영화의 도입부에서 안개를 헤치고 카메라로 다가와 지나가는 에릭의 배가 3D로
영화를 촬영하는 단계에서부터 디지털 효과로 만들어질 공룡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였다. 이것은 한 장면의 조명 설정, 이미지 포착, 카메라의 이동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실제로 그가 촬영한 공룡의 그림자와 후에 만들어진 디지털 공룡의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결합된 장면은 영화 표현 방법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