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시는 5&4 신문학 운동과 함께 그 기원을 열었다. 민주와 과학의 요구, 애국주의와 반제&반봉건 등 신문학 계몽주의 문학의 기초아래 백화체와 자유체를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와 생활을 새로운 사상과 감정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許世旭, <韓&中 초기 新時의 비교> ≪中國現代文學論≫, (
의식에 대립하는 구조로서의 백성의식은 없었으며 백성들은 농업 생산력의 발전, 민생의 안정 등 역사적 실체에 바탕된 민본 애민 이데올로기에 의해 인간과 사회의 모순을 뚜렷하게 의식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몰주체적으로 매몰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간과 사회의 모순을 반영했다고 보는 백성 문화
애민의식 내지 인도정신에서 연유된 것이다. 유학 본래의 인도정신이야말로 율곡 경제사상의 본질이라 하겠다. 율곡의 관심은 생민의 문제였다. 적어도 인간으로서 의식주의 충족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율곡에 의하면 백성이 하늘 삼을 바(먹을 것)를 잃고 나라가 의지할 바가 없으니 재물을
이상에서, 고통받는 백성들에 대한 애민사상을 갖고 그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어 모순된 체제와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사실적 서사한시등을 살펴보았고 민중이라는 용어의 기념과 미중시가 크게 나타나는 70, 80년대의 대표시들도 살펴보았다.
90년대 들어서 치열했던 목적의식이 누그러들고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