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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유지 보수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관련 활동 일체 또는 그러한 활동들의 절차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1990년대 등장한 애자일(agile) 프로세스는 품질의 저하 없이 변화를 수용하고, 협업을 강조하며, 제품의 빠른 인도를 강조하는 반복적 방법이다. 린 소프
개발을 동시에 달성토록 하는 방식으로 정의된다.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은 린 시스템의 일종으로, 현재 각광받고 있는 체계이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반면,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제조 산업에 신속함 또는 재빠름이라는 시간 개념과 세계화 또는 국
개발 방법으로 RAD가 나왔고, 1995년에는 스크럼 개발 방법이 등장했다. 이어 1996년에는 극단적인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의미하는 XP가 발표되었다. 그리고 2001년 17명의 개발자들이 유타의 스노우버드 리소트에서 경량화된 개발방법론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선언문을
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
ⅰ)정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라고도 한다.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체계화한 개념으로 개발 계획 수립부터 최종 폐기 때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