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이다. 세도정치에서 비롯된 감사·수령·아전 등의 관료적 병폐와, 삼정(三政)의 문란에 고발은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고자 한 그의 정신을 반영한다. 둘째, 유배시조이다. 그는 쓰라린 통분과 허약한 병고의 유배생활 속에서도 많은 유배시조를 남겼다. 셋째, 애정시조이다. 그가 남긴 남녀간의 순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기녀가 시조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가능
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류 가능 - 학문·문학을 배울 수 있고, 자유로
운 상상을 할 수 있었을 것
즉, 애정시조는
시조 중에서 여성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수용론적 관점에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할 것이고, 작품 속 거침없는 해학과 풍자의 표현을 통해 그 당시 여성들의 애정관과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겠다.
2. 수용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화자 시조
2.1 사설시조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문학적 역량이 고유의 틀로 정제된 정형시로, 그 탄탄한 규범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사상, 정서를 다양하게 담아낸 생명력 있는 문학 장르이다.
우리는 앞 조에서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변모, 특징, 형식 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