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은 바로 이렇게 다양한 인물 군상들이 모여 살아가는 데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이야기꾼’이라고 하는 특수한 인물들이 관련되어 있다. 이들은 대개 조선 후기 시정 분위기를 직접 경험하면서 떠돌던 영락한 양반 신분이거나 이와 상응하는 중간계층으로, 대중을
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
야담의 입장에서 그 사적인 전개를 보자면 1622년에 어우야담이 나온 이후 『천예록』과 『잡기고담』이 나오기까지 적지 않은 공백이 있었다. 최초로 야담이라는 명칭을 붙인 『어우야담』이 나온 후, 일정한 기간을 거친 후에야 야단집들이 나오게 되는 바, 『계서야담』-『청구야담』-『동야휘집 』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정의된다. 야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야사보다는 허구성이 중시
4) 한문소설의 야담 수용
앞서 3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야담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사회적인 긴장관계 속에서 전개하며 자세하고 생동감 있는 서술을 갖춰 소설로 보아도 손색이 없는 작품세계를 이룩하면서 전임을 빙자하고 나타난 한문소설이 이를 수용하게 되었다. 물론 국문소설이든 한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