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문학 작품의 활동을 3기로 나누어 생각해본다면 그의 대학졸업(1924)을 기점으로 전의 10년과 그 후의 10년을 제 1기라 볼 수 있다. 그 시기는 그의 문학세계가 설립되어 나왔던 시기였으며, 동인지 <문예시대>를 창간한다. 서양의 여러 물물들을 접해가는 과정에서 그는 산업화되어 가는 도쿄와 그 산업문
<일본문학과 역사-川端康成>
강현지,김정훈,도윤희,이소영,박미선
[川端康成와 신감각파]
1) 川端康成의 생애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시 덴마고노하나 마을에서 의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어린 시절은 연이은 육친의 죽음과의 만남으로 불행
3. 요코미쓰 리이치 -『봄은 마차를 타고』로 알아보는 신감각파요코미쓰 특유의 이른바 ‘병든 아내 이야기’ (『몸을 떠는 장미』, 『아내』 ,『나방은 어디에든지 있다』,『화원의 사상』)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단편소설임과 동시에 사소설로 주인공은 요코미쓰 자신이며 소설에서의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