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자의 개성에 의한 연주기법이라면 신국악은 작곡가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작곡되어진 창작국악을 말한다. 창작음악이란 의미를 국악기를 위조로 하여서 국악 어법을 염두에 두고 작곡된 현시대의 새로운 음악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2)창작 음악의 역사
국악작곡은 1939년부터 시작되었다. 이왕
연주 되었으며 역대의 왕들도 연락(宴樂)을 좋아하였고 특히 송나라에서 <아악>이 전래된 고려 중엽에는 절정을 이루었다. 태조와 혜종을 거쳐 광종때부터 가악이 숭상 되었으며 불사인 연등회나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천풍, 산신, 하백을 제사하는 의식인 팔관회가 봄과 가을에 각각 열렸다.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