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윤리적 존재
-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도덕 규범을 만들어 지키며 자신의 삶을 성찰함
- 소크라테스, 맹자, 칸트
● 인간의 본성
관점
내용
대표자
성선설
- 인간은 선한 성품으로 태어남
- 욕망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음
맹자
성악설
- 인간은 이기적이나 악한 성품으로 태어남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