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
Ⅰ. 서론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서양의 첨단 학문에 밀려 미개한 것으로 여
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보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아동복지의 실현에 있다는 아동복지적 관점에 의하면 보육은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서비스다.
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의 의미로 보호의 기능이 중시 되었다. 이는
●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
맹자가 양혜왕을 뵈었다. 왕이 말하였다. “노인께서 천릿길을 멀다하지 않고 오셨으니 또한 장차 우리나라를 이롭게 함이 있겠습니까?” 맹자가 대답하였다. “왕은 하필 利를 말하십니까? 오직 인의(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내 나라를 이롭게 할까 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