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수가 있겠다. 외로움의 정서를 자연물에 의탁해 동병상련의 동질성을 발견하고, 대등한 존재자로서의 안정과 섭리를 터득하는 것이다. 恨은 자연요소의 실존적 동질성을 긍정하는 것이며, 소월시 여성적 특질 또한 순수 자연세계를 동일화하는 서정 양식적 특성의 일부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양식적․표현적 차이를 탐색할 수 있다면, 비단 시가사의 궤적뿐 아니라 근대성의 기원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포착해낼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이 글은 거기로 가기 위한 서설의 성격을 지닌다.
2. 율격적 개방성과 등가화의 원리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잡가가 여타의 장르들을 물리치고 대중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여 양식적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탈춤의 발달은 기층문화의 굿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예술의 성장을 암시한다.
연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종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와 배우,
소유양식적 삶과 존재 양식적 삶에 대한 내용을 ..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재산을 획득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데 전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좀처럼 생존의 '존재 양식'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유 양식'을 가장 당연한 생존 양식으로, 심지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1. 중세이념과 연극의 대립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되었다. 이는 기층문화의 굿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민족예술로서의 성장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양식적 특성상 연극의 발전은 예술적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