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양심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하늘에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 죄를 짓지 않고 남에게 떳떳하다는 마음이 들어올 때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Ⅰ. 서 론
양심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하늘에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 죄를 짓지 않고 남에게 떳떳하다는 마음이 들어올 때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양심의 자유와 관용의 문제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사건이다. 카톨릭이라는 독단의 잠에서 깨어난 프로테스탄트 진영이 어떻게 다시 한 번 독단의 잠으로 빠져드는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사건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세르베투스가 1553년 10월 27일 상펠(Champel) 언덕에서 화형을 당한 이
이러한 논쟁가운데 지난 2002년 1월 29일 서울지법 남부지원형사1단독 박시환 판사는 "양심상의 이유로 병역을 거부하는 자에게 양심실현의 기회를 주지 않고 처벌조항만 둔 것은 헌법상의 기본권보장정신에 위배된다"며 병역법 관련조항에 대하여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하였으며 현재 헌법재판소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