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 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Ⅰ. 서론
양주별산대 놀이는 조선 후기 민속극으로 산대도감 계통극의 중부형이다. 민속극과 비교할 때 산대 탈놀이가 지닌 일반적 특징은, 춤사위가 곱고 세분화되어 있으며, 탈의 형태가 인물의 사실성에 가깝고, 놀이과장의 짜임새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아울러 놀이
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 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송파산대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께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탈놀이 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놀이 중의 하나이다. 놀이의 성립에 관계되는 문헌이나 신빙성있는 증언을 찾을 수 없고, 다만 양주의 경우와 같이 조선조 후기에 한양이나 그 주
Ⅰ. 개요
한 집단의 공동체적 삶의 밑바탕에는 늘 문화라는 정신적 산물이 자리잡고 있다. 그 문화는 다른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하여 때로는 앞서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뒷걸음치기도 한다. 어떤 집단이 갖고 있는 본래의 문화가 튼튼한 맥을 이루고 있을 때에는 다른 집단의 것을 받아들이며
Ⅰ. 개요
놀이는 열린 구조로 놀이의 규칙 등이 수용적이고 개방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얻어지는 재미나 즐거움은 개인적인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주위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고, 객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놀이가 된다. 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