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
양지의 그늘에 가려 대중화되지 못하고 극히 제한된 용도로 사용되므로 현재는 그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생산원가 및 제조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근래에는 약식화된 방법에 의해서 대부분 한지가 제조되고 있으므로 품질이 전통 고유의 방법으로 제조된 것에 비해 떨어져 중국, 대만,
3세기 경 후한말 낙랑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종이와 종이 만드는 법이 들어 왔다는 설이 있다. 그것은 첫째 평남 대동군 남정리 채협총에 근거한다. 서기 1931년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
양지(良志)에 돌아갈 것인지를 연구하면서, 정 · 주(程朱)의 번쇄한 방법으로는 ‘자아의 뜻을 성실하게’ 할 수 없다고 여겼다.주자학의 특징은 궁리(窮理)를 지(知)에 가두고 이것을 행(行)과 분리시킨 것인데, 이 점 때문에 지리한 폐단을 낳았다는 것이다. 왕수인은 주희와 육구연의 문제점을 지양하
양지 가르침을 세상에 알리었다. 정인재, 전게서, 78쪽.
56세 때 사은 전주의 정벌 명령을 받았다. 9월 8일 수제자인 전덕홍, 왕용계와 함께 천천교에서 사구교를 논하였다. 57세 때 광서에서 사은 전주를 평정하였다. 그리고 돌아오는 도중에 세상을 떠났다. 왕양명은 삶과 죽음의 고비를 수없이 넘기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