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 따라 대개 한 해 걸러 한번씩 그들의 수호신을 위한 굿의 비용을 마을 공동으로 내고 제상을 차려 음악과 춤으로 신령을 기쁘게 해드린다. 이런 형태의 굿이 도당굿이다. 강릉의 단오제나 제주의 영등굿 등이 대표적인 도당굿에 속한다.
여탐굿은 환갑이나 결혼같은 가문의 기쁜 일을 조상에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본 딴 한자의 제(祭)를 빌어 표기했다. 그 어원은 たてまつる(奉る獻る;바치다)의 동의어였던 まつる(奉る;떠받들다, 바치다)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まつらふ(服ふ;따르다, 복종하다)라는 파생
[신화와 영화 발표문]
가미고로시(신을 죽이는 이야기) - 왜 신을 죽여야 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Ⅰ. 들어가는 말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의 기술적, 사상적 역량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늘어나는 정보의 양과 광고의 홍수 속에서 어느 누구에게나 인지가 쉽고 명확하며 친숙함을 주는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음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대중예술로서 내용을 전달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능
Ⅰ. 서론
각 나라마다 고유한 민속신앙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좀 더 세분화 시켜보면 지역이라는 작은 단위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민속신앙은 하나의 지역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신도’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로써 일본인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