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조는 시를 읽을 때 화자의 태도를 알 수 있고, 이는 시를 해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둘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본고는 화자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조의 정의와 어조의 형태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Ⅱ. 화자란?
시의 화자는 시적 자아, 서정적 자아, 서정적 화
어조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화자는 시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2. 개성론과 몰개성론
화자는 우선 그 시속의 화자가 시를 쓴 시인과 동일시 되는가 그렇지 않은가로 구분되어 진다. 개성론은 시인 자신이 화자와 동일시되는 경우로 그 시인의 개성이 직접
화자와 어조
Ⅰ. 화자
1. 화자의 정의
시는 담화의 한 양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 속에서는 그 시를 말해 주는 이가 존재하며, 이를 시속 화자라고 한다. persona(퍼소나) persona는 배우의 가면을 의미하는 라틴어 personando(퍼소난도)에서 유래한 연극용어이며, 화자가 시인 자신과의 일치가 아닌 다른
어조에 대한 개관
문학은 일차적으로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문학하는 주제로서의 인간과 내용인 사상이나 감정은 문학이 탄생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 정의에 있어서 고정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지만 언어 수단에 의한 표현 양식에서는 장르 문학적 성
Ⅰ. 국어 운율의 요소
1. 음의 높낮이
음의 높낮이는 중기 국어의 방점과 경상도 방언에서 찾을 수 있다. 동일한 음운론적, 형태론적 환경을 가지나 높낮이가 다른 단어를 찾아 경음화의 실현에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자.
1) 중기국어의 예
․다(평 + 거) ․왈(曰) <類合 上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