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적 해독의 편차가 그리 크지 않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권위 있는 학자의 해독에 따라 논의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다. 다음은 처용가 원문과 그에 대한 현대어 풀이이다.
이상의 처용가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도하면 일단 두 가지 접근법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먼저 그 형식
분석을 시도하면 일단 두 가지 접근법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먼저 그 형식상의 특징을 가지고 텍스트를 살펴볼 수 있으며 그러한 시각에서 분석을 시도하면, 처용가가 시기상으로 신라 말기에 유래되었음에도 가장 정제되었다고 일컬어지던 사뇌가와는 다른 8구체의 모습을 띄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어학적 입장에서 그 어휘구조와 분화에 따른 어휘 발달의 양상을 살핌으로써 우리말 어휘 파생의 특질을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Ⅱ. 색채별 어휘 구조 분석
1. 희다
흰색은 우리민족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아온 빛깔로서 다양하게 분화하였다. 원칙적으로 하나의 의미소는 하나의 단어를 이루는
분석’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4연과 5-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
이 밖에도 김학성은「한국고전시가의 연구」에서 <청산별곡>의 작자층 및 작품의 내용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밝혔다. 신동욱은 ‘청산별곡의 평민적 삶의식’을 통해 청산별곡을 평민의 노래로 보고, 율격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였다.
1. 십계명의 기원
십계명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유대 민족)에게 주신 열 가지 계시이다. 성경에 "십계명"이란 명칭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오늘날은 "십계명"이라고 하면 대부분 개략적인 것은 알고 있을 정도다. 이 명칭은 처음에는 적게 사용되다가 오늘날에는 널리 보급되었다. 17세기(A.D)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