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개의 흔적이 아닌가 의심되는 것이 나타나지만 전반적으로 신라 시대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무방할 것이다.
넷째, 신라어 어휘를 기록한 단편이 존재한다. 粱書 新羅傳에 “其俗呯遺子체 ㅇ曰尉解 袴曰柯半 륵曰洗”이라 기록되어 있다. ‘尉解’, ‘柯半’을 제외하고는 難解의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어휘 면에서는 그 차이가 가장 심하며 발음과 문법상의 차이도 적지 않다. 남과 북은 현재 표준어와 문화어라고 하는 각기 다른 규범어를 만들어 쓰고 있다. 북한의 독자적 표준어라 할 수 있는 문화어는 전통적인 개념의 표준어를 바탕으로 새롭게 북한 독자적으로 표준어화한 평양말에 함경도 및 평